“2023년 국내외 디스플레이 산업 및 관련
소ㆍ부ㆍ장 시장분석과 해외진출 전략
▣ 2023년 OLED 산업 전망은 다음과 같다.
▣ 우선 스마트폰 OLED 산업의 2022년은 스마트폰 수요 부진과 함께 OLED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 둔화로 인해, 2022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8%YoY 하락이 예상되나, OLED 스마트폰 출하량은 +1%YoY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아이폰을 필두로 한 프리미엄 제품 수요는 견고했으나 중저가 스마트폰의 수요는 부진했다. 2022년 주요 업체별 OLED 스마트폰 출하량 성장률은 애플 +1%YoY, 삼성전자 -2%YoY, Xiaomi +9%YoY, Oppo -19%YoY, Vivo -19%YoY로 각각 예상된다.
2023년 OLED 스마트폰 출하량 +10%YoY 성장할 전망. 중국 스마트폰 시장 회복이 관건.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22년 12.8억대(-8%YoY), ‘23년 13.8억대(+8%YoY) 전망.
OLED 스마트폰 출하량은 ’22년 6.3억대(+1%YoY), ’23년 6.9억대(+10%YoY)로 성장 예상. ‘중소형 OLED 패널 가격의 안정화’ 및 ‘2H23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회복’에 힘입어 두 자리수 성장률 기대.
▣ 2023년 OLED 스마트폰 침투율은 50%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OLED 스마트폰 침투율은 ’21년 45% → ’22년 49% → ’23년 50%로 확대 예상.
특히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부진한 가운데도 중국의 OLED 스마트폰 침투율은 OVX 업체를 중심으로 상승세 지속.
▣ IT OLED 산업에서 OLED 노트북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OLED 노트북은 flexible OLED 패널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rigid OLED 패널 위주로 채택.
삼성디스플레이가 rigid OLED 시장 점유율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OLED 노트북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주도.
중저가 스마트폰 수요 부진 영향으로 삼성디스플레이의 rigid OLED 가동률이 저조한 가운데, OLED 노트북 패널이 중저가 스마트폰 수요 부진 영향을 일부 상쇄.
글로벌 노트북 패널 출하량은 2022년 2.2억 대(-26%YoY), 2023년 2.0억 대(-5%YoY)로 하락하겠으나, OLED 노트북 패널 출하량은 2022년 620만대(+23%YoY), 2023년 729만대(+18%YoY)로 증가할 전망.
▣ 2024년 애플의 첫 OLED 아이패드(2종) 출시가 예상되어 진다. 그에 따라 2024년부터 관련 기대감이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 XR OLED 산업은 다음과 같이 전망된다. XR 기기는 불확실한 IT 전방 수요 속 뚜렷한 성장성을 가질 것으로 주목된다.
XR 기기 출하량은 2021년 1,122만 대 → 2025년 3,828만 대로 4년간 연평균 36% 성장할 전망.
현재 Meta Quest 중심의 ‘VR 단독형(standalone) 기기’가 XR 기기 시장 주도 중. XR 기기 시장의 85% 차지.
애플, 1H23 AR 단독형 제품인 첫 MR 헤드셋 출시 예정.
▣ OLED 공급 전망을 보면 국내 업체들의 독주 체제를 지속할 전망이다.
2022년 아이폰용 OLED 패널 점유율은 삼성디스플레이 68~70%, LG디스플레이 20~25%, BOE 5~8%로 예상되며, 2023년은 삼성 60~65%, LG디스플레이 25~30%, BOE 8~10%로 각각 전망.
LG디스플레이, 2H23 E6 phase 3 신규 가동을 통해 2023년 POLED 패널 출하량 확대 예상.
LTPO TFT 등의 기술 경쟁력을 통해 국내 업체들의 점유율 우위 지속될 전망.
▣ 대형 OLED 산업은 다음과 같이 전망된다.
▣ WOLED TV 패널 출하량, 2022년은 역성장이 불가피했으나 2023년은 성장세가 재개될 전망이다.
Omdia에 따르면 2022년 TV 패널 출하량은 2.6억대(-3%YoY)로 하락할 전망.
글로벌 TV 수요의 부진 영향으로 인해 OLED TV 패널 출하량 전망치 또한 하향 조정 불가피.
LG디스플레이의 WOLED 패널 출하량은 ’21년 760만대 → ’22년 672만대 → ’23년 747만대로, 기존 예상치를 하회할 전망.
글로벌 TV 출하량 내 유럽 비중은 약 20% 초반 수준이나, OLED TV 출하량 내 유럽 비중은 40% 이상. 2023년 OLED TV 출하량의 지역별 비중은 유럽 42%, 북미 28%, 아시아/오세아니아 10%, 일본 9%, 기타 11% 예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가 유럽의 소비 심리 위축과 OLED TV 판매 감소로 직결. 이로 인해 LG디스플레이는 일부 WOLED Capa의 가동을 중단 후, 뚜렷한 수요 회복이 나타날 시 가동 재개 예정.
▣ LCD 산업 전망은 다음과 같다.
▣ 코로나 특수 효과 종료 후 2H21부터 TV, IT 패널의 수요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1H23년까지 수요 불확실성 지속된 후, 2H23 점진적 회복이 기대된다.
현재 중대형 LCD 가동률은 약 65%로, 10년래 최저치 수준. 패널 업체들의 감산을 통해 LCD 업황이 바닥을 통과 중인 것으로 판단. 그러나 뚜렷한 수요 회복이 부재함에 따라 2023년까지 LCD 수익성 개선의 불확실성 지속.
어플리케이션별 세트 출하량 전망치: 코로나 특수효과 종료 이후 2023년까지 약세 지속
– TV: ’22년 2.0억대(-4%YoY), ‘23년 2.0억대(flat YoY) 전망
– 모니터: ’22년 1.4억대(-5%YoY), ’23년 1.3억대(-5%YoY) 전망
– 노트북: ’22년 2.0억대(-21%YoY), ’23년 1.8억대(-8%YoY) 전망
▣ 세계 디스플레이 장비 시장은 2019년 15,600백만 달러에서 2025년 7,206백만 달러로 연평균 11%의 하락이 전망되고 있다.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메인을 차지하는 LCD 산업은 이미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로 접어들어 향후 투자액이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전망.
중소형 OLED 역시 최근 가동률 저조 속에 큰 폭의 투자 규모 축소가 전망되며, 이에 따라 OLED도 중소형보다는 TV가 투자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
다만, LCD 투자가 급격히 감소하는 2020년을 기점으로 전체 디스플레이 장비시장은 서서히 감소, OLED 중심의 새로운 공정장비로 재편될 전망.
이 보고서에는 중소형과, 대형 OLED 시장전망, LCD 시장전망을 자세히 분석해 놓았고, 국내외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부품. 장비 분야를 세부적으로 나눠 시장분석을 해놓았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 디스플레이 기술분석까지 분석, 정리하였다. 디스플레이 분야에 관련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상)목차
Ⅰ. 2023년 디스플레이 시장 전망과 ESG 경영에 따른 대응 전략
1. 2023년 디스플레이 시장 및 투자 전망
1) 디스플레이 업체별 투자 계획
2) 소부장 업체들의 8세대 기술 개발 현황
3) 8세대 RGB OLED 기술
4) 2023년 OLED 산업 전망
(1) 스마트폰 OLED 산업 전망
(2) IT OLED 산업 전망
(3) XR OLED 산업 전망
(4) 중소형 OLED 공급 전망
(5) 대형 OLED 산업 전망
5) LCD 시장 전망
(1) LCD 산업 전망
(2) LCD 패널 가격 전망
[별첨]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및 supply chain 점검
2. 스마트폰용 OLED 최신 기술 분석
1) OLED 산업 현황
(1) 산업 현황 및 전망
(2) 주요 업체 현황
(3) 용도별 시장 현황 및 전망
2) 스마트폰용 OLED 최신 기술 동향
(1) 밝기와 광효율 등의 개선을 위한 무편광 기술, 픽셀 디자인 등장
(2) 4세대 폴더블 디스플레이 및 폴더블 관련 부품 기술 개발
(3) 생산효율 개선 및 원가 절감을 위한 8세대 공정 전환 가속화
3) 향후 전망
3. 메타버스 디바이스용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개발 현황
1) 메타버스란?
(1) 메타버스의 정의
(2) 메타버스의 유형 및 진화
2) 메타버스 디바이스
(1) XR(VR, AR/MR) 기술
(2) 현재의 메타버스 디바이스의 형태별 구분
(3) 메타버스 시장의 상용화
3)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개발동향
(1) 마이크로디스플레이란?
(2) LCoS
(3) LCoS 기업 동향
(4) OLEDoS
4) 결론 및 시사점
(1) 초실감형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개발 필요성
(2)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개발의 국가지원 필요성
4. 디스플레이용 초소형 마이크로 LED 기술 현황과 향후 전망
1) 초소형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AR 글래스용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
(1) 기술의 개념
(2) AR 디스플레이 프로젝터 기술
(3) 야외용 AR 글래스를 위한 초소형 마이크로 LED 요소 기술
2) 초소형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대형 TV 기술
(1) 기술의 개념
(2) 대형 TV를 위한 초소형 마이크로 LED 요소 기술
3) 시사점
5. SID 2022를 통해 본 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1) SID(Display Week) 2022 개요
2) 기조연설 및 심포지엄
(1) 기조연설 주요 내용
가. LG디스플레이(한국)
나. Meta(미국)
다. BOE(중국)
(3) 심포지엄 주요 내용
가. HDR(AR/VR/MR) 부문
나. EMQ(emissive micro LED and Qd displays) 부문
3) 국내외 디스플레이 주요 업체별 전시 동향
(1) 삼성 디스플레이
(2) LG디스플레이
(3) BOE
(4) CSOT
(5) AUO
(6) Innolux
(7) Playnitride
4) 5Award로 본 디스플레이 산업 변화
(1) Display of the Year
(2) Display Components of the Year
(3) Display Applications of the Year
(4) ‘People’s Choice Award’
(5) Best Prototype
5) 시사점
6.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습ㆍ건식 표면처리 최신 기술 분석
1) 반도체 패키징 산업 분야에서의 TSV 도금기술
2) 디스플레이 산업 분야에서의 물리기상증착 스마트화 기술
3) 결론 및 시사점
7. ESG 경영 강화에 따른 디스플레이 업계 대응 전략
1) 산업 동향 분석
(1) 디스플레이 산업의 범위
(2) 디스플레이 산업 동향 및 전망
2) 전자산업 中 디스플레이 부문
3) 탄소 중립을 위한 국제 협정
4) ESG 관련 정책 분석 및 동향
(1) 유럽
가. EU에서의 ESG 정책 현황
나. EU의 탄소국경조정제
(2) 미국
가. 바이든 이전의 ESG
나. 바이든 정부의 ESG 관련 정책
(3) 중국
(4) 대만
가. 대만의 ESG 대시보드
나. 대만의 지속가능발전 로드맵
다. 대만의 ESG 공시 의무화
(5) 대한민국
가. ESG 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
나. 반도체‧디스플레이 탄소중립위원회 출범
다. 녹색분류체계(K-Taxonomy) 마련
5) ESG 평가 요서
(1) 글로벌 ESG 평가 기관 및 평가 요소
가. S&P
나. MSCI
다. EcoVadi
(2) 국내 ESG 평가 기준
6) 해외 기업 ESG 분석
(1) 최근 기업들의 ESG 경영 방향성
가. Environment(환경) 부문
나. Social(사회) 부문
다. Governance(지배구조) 부문
(2) 인텔
가. 인텔의 2030 RISE 전략
나. 2030년 글로벌 챌린지
다. 2030 RISE 전략 달성을 위한 2020년 진행 상황
라. 인텔의 SASB 공시
마. 인텔의 TCFD 공시
바. 인텔의 GRI 인덱스 공시
(3) 애플
가. 애플의 2020년 ESG 성과
나. 애플의 2021 ESG 동향
다. 애플의 ESG 정보 공시 현황
라. 애플의 GRI 공시
7) 국내 기업 ESG 분석
(1) 엘지디스플레이
가. 엘지디스플레이의 ESG 목표와 결과
나. 엘지디스플레이의 GRI 인덱스 공시
다. 엘지디스플레이의 SASB 인덱스 공시
라. 엘지디스플레이의 TCFD 인덱스 공시
(2) 삼성디스플레이
가. 삼성디스플레이의 ESG 목표 결과
나. 삼성디스플레이의 GRI 인덱스 공시
다. 삼성디스플레이의 TCFD 인덱스 공시
(3) 삼성전자
가. 삼성전자의 ESG 목표 결과
나. 삼성전자의 GRI 인덱스 공시
다. 삼성전자의 SASB 인덱스 공시
라. 삼성전자의 TCFD 인덱스 공시
(4) 엘지전자
가. 엘지전자의 ESG 목표 및 결과
나. 엘지전자의 GRI 인덱스 공시
다. 엘지전자의 SASB 인덱스 공시
라. 엘지전자의 TCFD 인덱스 공시
(5) 한국 기업과 해외 기업의 ESG 등급 비교
8) 결론
[별첨] 국내외 기업 GRI, SASB 공시코드
(1) GRI 인덱스 공시 코드
(2) SASB 인덱스 공시
Ⅱ.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ㆍ부품 시장분석
1. 고투명, 고경도 유무기 하이브리드 코팅소재 분야
1) 국내외 산업 및 시장분석
(1) 산업 분석
(2) 시장 분석 및 전망
가. 시장 성장 촉진요인 및 저해요인
나. 세계 시장현황 및 전망
다. 국내 시장현황 및 전망
(3) 국내외 업체 분석
가. 국내업체
나. 해외업체
2) 국내외 기술 분석
(1) 기술 개발 이슈
(2) 연구개발 분석
(3) 국내외 업체 분석
가. 해외업체
나. 국내업체
3) 서플라이 체인 분
“2023년 국내외 디스플레이 산업 및 관련
소ㆍ부ㆍ장 시장분석과 해외진출 전략(상, 하) 택 1권“